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1만원으로 부동산한다 : P2P부동산 기본 서적
    경제_바다 2018. 8. 9. 22:44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정말 더워요...

    31도의 날씨가 이제는 시원하게 느껴지네요.

    이렇게 더운 날씨에도 우리는 책을 읽고 미래를 위해 공부해야죠.

    오늘은 P2P투자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개념을 잡을 수 있는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저는 작년 7월 부터 지금까지 약 1년 동안 P2P투자를 하고 있어요. 

    별다른 지식 없이 시작했지만 다행히 크나큰 문제 속에서 탈없이 투자하고 있어요.

    하지만 점점 커져가는 원금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책을 한권 사서 읽게 되었습니다.

    칸데오님이 쓰신 '나는 1만원으로 부동산한다'라는 책이에요.

    부동산투자라고 하면 큰 목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P2P투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직 P2P투자는 별다른 규제와 가이드가 없어서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상황에서 위 책은 부동산 P2P 투자의 가이드북으로써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부동산P2P, PF자산 비중 30% 이하로" 건전성 향상 자율규제안 나왔다(이데일리)


    2019년 부터는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P2P 금융 법제화가 이뤄진다는데 그전에 준비를 해둬야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 당장을 위해서가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 공부해야해요.


    책은 부동산 P2P 투자 상품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각 상품을 어떻게 분석해야하는지 알려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예를 들어 부동산 P2P 투자 상품에는 크게 'PF상품, 부실채권NPL, 배당금담보, ABL상품...'이 있고, 각 상품의 공시 내용을 보며 하나하나 어떤 점을 확인해보고 생각해봐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알려줘요. 정확한 분석 방법은 나중에 포스팅을 통해 다룰게요. 



    저 또한 책을 읽으면서 상품 분석 방법을 익히고 스스로 분석하면서 안전하게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요.

    P2P투자에 대한 후기도 포스팅했으니 참고하세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을 뽑자면 상품 분석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P2P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바꿀 수 있다는 점이 있어요. 


    저의 마인드가 어떻게 변했는지 보면



    우선 저는 업체가 확인을 마친 상품이기에 업체를 믿고 투자하자는 생각이 강했어요.

    하지만 이 생각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지 책을 읽으면서 금방 알 수 있었어요.

    업체만 믿고 투자해서 성공적으로 상환되면 작은 수익률을 얻고 혹여나 부실이 발생하면 손실을 입게되죠.

    이러한 실패로 우리는 다음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게 실력이 늘어야하는데...

    스스로 분석하지 않았다면 실패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죠. 단지 원금 손실뿐

    그렇기 때문에 업체가 꼼꼼히 보기 좋게 분석해뒀다면 스스로 업체가 맞게 분석했는지 확인하고, 서류도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해요.

    이렇게 스스로 분석하며 상품을 본다면 상품을 분석하는 능력이 늘어나고, 나중에 내가 직접 대출을 받는다면 어떤 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미리 볼 수 있어요. 

    지금은 모든 상품을 직접 분석하고 판단해서 투자하고 있어요.



    P2P의 수익률을 보면서 투자금을 차곡차곡 늘려나가면 부자가 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었어요. 세후 연 10%의 수익률이라고 생각하면 3억만 있어도 연 3천만원의 수익이 생기죠. 하지만 이 생각은 크게 잘못됬다고 느꼈어요. 실제로 대출을 받아가는 분들은 세자리의 수익률을 달성하시는 분들도 있죠. 그리고 저는 그분들의 수익률을 위해 돈을 빌려주고 10% 정도의 수익을 받고요. 

    물론 아무것도 안하는 것 보다 좋지만 부자가 되겠다는 큰 꿈이 있다면 간접투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투자로 넘어가기 전 많은 사례들을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P2P투자를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저 스스로 상품을 분석하는 능력이 생긴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지는 책이었어요.

    앞으로 부동산과 재테크 관련 책을 많이 읽으면서 부자에 한발 한발 다가서고 싶어요.

    P2P투자가 궁금하시거나 상품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고싶으시다면 '나는 1만원으로 부동산한다'를 추천드려요.

    참고로 유튜브에 '칸TV'를 검색하시면 직접 칸데오님의 영상도 보실 수 있어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