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용 등급 조회', 신용 등급 관리하는 방법!
    경제_바다 2018. 7. 5. 16:40

    안녕하세요. 이번에 신용 등급 관리의 중요성과 신용 등급 조회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요즘 국내 은행에서 가계 주택담보대출을 받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요.

    대출은 잘 활용하면 정말 좋은 수단이죠. 특히 요즘 시대에는 대출금도 자기의 자산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대출을 받을 때 담보 대출이 아니라면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 신용 등급인데요.

    과연 개인 신용 등급 관리는 필요한 것인지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해요.

     

     

    신용 등급 관리의 필요성

    신용 등급이란 개인이 어떠한 거래에 있어서 얼만큼 정확하고 자질없는 생활을 하는지에 대한 정도를 등급이라는 지표로 보여주는 것 입니다. 이러한 신용 등급은 금융 관련 회사가 대출자, 소비자의 연체, 부실 등이 발생할 가능성과 우량 고객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돈의 필요성으로 대출을 받는다면 이러한 신용 등급이 중요한 지표가 되고, 더 이상 일상 생활에서 금융 거래는 땔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만약 주택, 차량 등 큰 돈이 들어갈 경우 금융사의 대출로 도움을 받습니다. 이럴 때 신용 등급 관리 실패로 대출금이 가져다주는 부담감은 큰 차이가 납니다. 1%라는 수치가 작은 수치처럼 보여도 대출금이 1억이라면 연 100만원의 돈이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 신용 등급 관리가 필요하고 이는 현대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 등급 관리 방법

    신용 등급은 떨어지기는 참 쉬우나 올리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만큼 평소 관리를 통해 유지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관련하여 신용 등급 관리를 위해 꼭 지켜야할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주거래 은행과 지속적으로 거래!

    주거래 은행이라해서 많은 금액을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주거래 금융 회사를 지정하여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거래를 유지하는 것이 신용 등급 관리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꾸준히 이용해야하는 통신이나 관리비 같은 비용은 자동이체를 생활화하는 것 입니다.

     

    2. 대출은 신중하게, 건전한 신용 거래는 꾸준히!

    모든 대출은 나의 상황과 여건에 맞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인터넷이나 전화상으로의 대출은 피하고 주거래 은행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담스러운 금액을 대출받게 된다면 상환금액에 대한 부담감이 크고 연체가 생긴다면 나중 신용 등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반면 연체 없이 신용 카드나 대출 거래를 적절히 해준다면 상환 능력과 신용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 등급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강조! 연체는 소액이라도 절대 ㄴㄴ!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에 대한 기록이 남는 것은 신용 등급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는 절대적으로 피해야하고 이를 위해서 평소 계획적인 소비를 생활화 해야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과도한 소비는 연체로 돌아온다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4. 연체가 있다면 우선 순위를 두어 처리!

    만약 연체가 발생했다면 바로 처리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체가 발생한 경우라면 금액의 크기 보다는 연체 기간이 오래된 순서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보다 장기 연체로 분류된 건에 대해서 신용 등급은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 등급 회복에는 다소 긴 시간이 걸린다하더라도 연체 기간이 오래된 연체금부터 천천히 처리해야 합니다.

     

    5. 신용 등급을 주기적으로 체크!

    신용 등급 조회는 평소 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때 검증된 곳에서 신용 등급을 조회하고, 조회 주기를 너무 과하지는 않게 그리고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 등급 무료 조회하기

    신용 등급 조회에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들어본 곳으로는 NICE평가정보, 올크레딧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곳 모두 PC로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신용 등급은 간편하게 토스를 이용합니다.

    토스는 지문등록만 하면 신용관리 탭에서 간편하게 무료 신용 등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처음 신용 등급 조회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금융 기관이 직접 보는 신용 등급 정보를 보유한 올크레딧에서 신용 등급 무료 확인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한 회원가입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 위험도까지 확인할 수 있어서 평소 내 소비 습관 및 신용 등급 관리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글처럼 신용 등급은 높을수록 대출 이자 비용을 줄여줄 수 있고, 신용 등급이 낮으면 이자 비용 부담에 신용카드 발급까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떨어지면 나중에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신용 등급, 평소 신용 등급 조회 및 건전한 소비 생화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금융기관이 보는 내 신용 등급 무료 확인하기!(올크레딧)]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