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계식 키보드 종류별 특징! 청축?갈축?적축??
    생활꿀팁_바다 2018. 7. 15. 19:22

    안녕하세요. 요새 가정이나 직장에서 기계식 키보드를 않쓰시는 분들을 찾는게 힘들 정도로 기계식 키보드의 인가가 많아요.

    최근에 PC방을 가보신 분들이라면 기계식 키보드를 한번씩은 써보셨을거에요.

    기계식 키보드는 이렇게 인기가 많지만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청축?갈축?적축?과 같이 많은 종류가 있기 떄문에 쉽게 구매를 결정할 수 없어요.

    그래서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기계식 키보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기계식 키보드란 무었인지 알아보면 키보드 측면에 스위치가 있어서 키보드를 누를때 전기가 통하는 방식으로 타이핑을 하는 키보드를 말해요.

    이러한 키보드는 특유의 자판기 소리가 나고 축의 종류에 따라 키감도 특이해요. 기계식 키보드 제조사에는 ABKO, 맥스틸 등 다양한 업체가 있어요.

    후기들을 찾아보시고 나와 가장 맞겠다고 생각하거나, 전에 사용해본 브랜드가 있다면 조금더 쉽게 제품을 결정할 수 있죠.

    하지만 그렇다고해도 아래 다나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키 스위치 종류를 보면 생각보다 더 많은 종류가 있다는것을 볼 수 있어요.

    그럼 키 스위치 종류 따라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청, 갈, 적, 흑 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청축 (클릭, Click)

     

    청축은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라고 생각해요. 우선 청축은 마우스를 클릭할 때 처럼 확실한 클릭 소리가 발생되요.

    키를 눌렀을 때 압이 50g +- 15g 으로 타이핑 소리와 타격감으로 많은 분들이 선호하죠. 타격이 확실하게 구분되어야하는 리듬, 격투 게임 유저가 많이 선택하고 있어요. 하지만 사무실같은 공공장소에서는 큰 소리로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구매시에 고려해야해요.

     

    2. 적축 (리니어, Linear)

     

    적축은 키보드 자판을 누를 때 걸림없이 쑥 눌리게되요. 리니어의 특징은 걸림 없이 스프링을 직접 누르는 방식이기 떄문이에요.

    기계식 키보드의 키감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키보드라고도 잘 알려져있죠. 적축은 동작압이 45g+-10g로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좀 더 약한 스프링을 사용해 손가락을 올려놓아도 입력될 정도의 부드러움이 특징이에요. 적축을 잘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무런 소음 없이 타이핑을 하기도 하죠.

    동작압이 작기 때문에 장시간 많은 타이핑을 하시는 분에게 적합한 키보드입니다.

     

    3. 갈축 (넌클릭, Non_Click)

     

    갈축은 청축에서 타이핑의 클릭 소리가 제거된 것이라 생각하면 쉬워요. 기존에 기계식 키보드의 소음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서 나왔죠.

    기계식 키보드의 키감을 느끼고 싶었지만, 소음때문에 사용을 못했더라면 갈축도 좋아요. 청축보다 동작압도 낮아 장시간 타이핑에도 더 유리해요.

     

    4. 흑축 (리니어, Linear)

     

    흑축은 적축과 같이 걸림없이 타이핑이 가능한 방식이에요. 하지만 동작압력이 60g으로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자장 높아요.

    그래서 생각보다는 타이핑에 많은 힘이 필요해요. 무거운 키감으로 강한 반발성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각 축별로의 특징을 정리해보면

     

    1. 청축 : 경쾌하며 타이핑 소리와 키감을 느낄 수 있음. (입문자, 게임)

    2. 적축 : 조용하고, 낮은 키압으로 빠른 타이핑이 가능. (사무용, 장시간 타이핑)

    3. 갈축 : 청축의 장점을 살리고 소리는 뺌. (사무용, 장시간 타이핑)

    4. 흑축 : 반발성이 강해 무거운 키감. (빠른 연속 입력 필요)

     

    이외에도 많은 종류의 키 스위치가 있어요. 직접 사용해보고 고르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기 떄문에 구매까지 많은 조사가 필요해요. 저는 위 4가지 키보드를 모두 사용해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소리가 적고 키압이 작은 적축이나 갈축을 추천드려요. 소리가 없다고 하더라도 특유의 기계식 키보드 소리는 갖고있고 장시간 타이핑에도 손이 불편하지 않아요.

    처음 사용하시거나 오래 사용할 키보드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적축과 갈축을 추천드려요.

     

Designed by Tistory.